달리기와 건강(14)-달리기와 두통 > 마라톤교실 new~

본문 바로가기

마라톤교실

달리기와 건강(14)-달리기와 두통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경두 댓글 0건 조회 8,497회 작성일 06-04-04 10:16

본문

두통은 매우 흔한 증상으로서 일반인에서 여성의 99%, 남성의 93%에서 평생 동안 최소한 1회 이상 심한 두통을 경험하게 된다. 거의 모든 사람이 이런 두통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두통을 유발하는 요인은 매우 다양하다. 전신 질환이나 뇌질환, 알코올이나 카페인, 초콜릿 등과 같은 음식, 피임약, 월경, 임신, 호르몬치료 등과 같은 호르몬의 영향, 과도한 수면이나 수면 부족, 기압의 변화, 자극성 냄새, 너무 밝은 빛과 같은 환경적 요인, 피로, 담배, 배고픔, 스트레스, 어떤 종류의 약물이 두통을 일으킬 수 있다. 운동선수들에서도 최소한 일반인들에서와 같은 두통의 발생률을 가진다. 남 여 장거리 선수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32.6%에서 두통을 호소했고 이 중 5%에서 의학적 치료를 요구했다. 운동선수의 36%에서 까지 중등도 이상의 두통을 호소한다고 보고하고 있고 이들 중 많은 사람들이 두통을 없애기 위해서 힘든 운동을 중지하고 약을 복용하거나 휴식을 취해야 한다. 운동선수들은 운동과 관련이 없는 두통과 운동과 관련된 두통을 모두 경험할 수 있고, 모든 경우에서 두통으로 인하여 운동을 중지하거나 운동에 제한을 줄 수 있다. 운동에 의해서 유발되는 두통은 전신 질환이나 또는 심각한 뇌질환의 증상일 수도 있다.

양성 진력 두통
다른 질환과 관계없이 운동에 의해서 발생되는 두통을 양성 진력 두통(benign exertional headache)으로 정의한다. 모든 종류의 운동들이 양성 진력 두통을 일으킬 수 있고, 원인이 되는 운동을 피하면 그 두통은 예방된다. 모든 종류의 운동이 두통을 유발할 수 있지만 양성 진력 두통은 달리기, 수영, 사이클, 스키 등과 같은 유산소 운동이 더 많이 두통을 일으키고 여자보다 남자에서 더 흔하다. 양성 진력 두통은 운동하는 기간동안 어느 시점에서나 시작될 수 있다. 전형적으로 이 두통은 운동 시작 즉시 발생하지 않고 운동이 잘 진행되는 중에 나타난다. 두통의 강도는 일반적으로 운동이 지속되면서 점점 심해진다. 양성 진력 두통은 운동을 그만둔 후 4 - 6시간까지 지속될 수 있다. 양성 진력 두통의 한 형태인 역도선수의 두통(weightlifter's headache)은 역도와 같은 무산소 운동이나 발살바 효과(Valsalva's maneuver; 숨을 참고 갑자기 힘을 주는 것)로 유발 된다. 일반적으로 이 두통은 운동 중이나 운동 직후에 갑자기 시작된다. 역도선수의 두통은 보통 수초에서 수분동안 지속되지만 수 시간동안 지속될 수도 있다.

노력두통과 진력두통
운동에 의해서 유발되는 두통을 노력두통(effort headache)과 진력두통(exertional headache)으로 구분하여 말하기도 한다. 여기에서 노력두통은 장시간의 유산소 운동에 의해서 유발되는 두통을 말하고 진력두통은 역도와 같이 짧은 시간의 무산소 운동에 의해서 유발되는 두통을 말한다. 급성 진력 편두통은 고 강도의 짧은 시간 운동을 한 역도선수들, 주자들, 그리고 사이클 선수들에서 보고 되고 있다. 이 두통들은 일반적으로 짧은 시간 내에 없어진다. 저 강도의 장시간 운동 후에 점차적으로 오는 노력 두통이 더 흔하다. 이 두통은 3시간에서 6시간 까지 점차적으로 더 악화된다. 이 증상은 덜 훈련된 사람들에서 또는 40세 이상에서 더 흔하게 일어나고, 고소에서 더 악화된다. 노력 두통은 아침에 긴 거리를 달릴 때에 잘 발생하고 잘 훈련되지 못했을 때에 발생하기 쉽다. 이 두통은 뇌혈관의 경련에 의해서 성행위 도중에 발생하는 양성 혈관성 성행위 두통(benign vascular sexual headache)과 관련될 수 있다고 한다. 노력두통에 대해서 중요한 것은 이런 증상이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이다. 만일 두통이 여기에 설명된 양상들을 보인다면, 아마도 이 증상들은 심각한 질병에 의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해도 좋을 것이다. 반면에, 만일 두통이 이 양상을 따르지 않거나, 또는 점점 더 심해지고 빈도가 잦아진다면, 또는 항상 운동과 관련되지 않는다면, 그것은 완전하게 의학적인 검사를 받아야 한다. 노력 두통이 심각한 질병에 의한 것이었던 경우들이 보고 되고 있다. 노력 두통이 음식 알러지를 나타내는 증상일 수 있고, 그 원인이 되는 음식물을 구별해야한다는 것도 유념할 가치가 있다.

위험한 두통과의 감별
운동에 의해서 유발되는 두통은 양성 진력 두통, 편두통, 긴장성 두통, 두개강 내 질환이나 전신 질환에 의한 두통이 포함되고 뇌경색이나 심근 경색과 관련될 수도 있다. 운동에 의해서 유발되는 두통은 대부분 양성이지만 심각한 병리의 표현일 수가 있다. 진력 두통을 가진 환자의 10%에서 혈관 이상, 양성 또는 악성 종양, 뇌 좌상이나 뇌경색의 전력 등과 같은 두개강 내의 구조적인 병소를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두통의 원인이 양성으로 판명되었을 경우에만 양성 진력 두통(benign exertional headache)으로 진단해야 할 것이다. 기침이나 발살바 효과로 유도되는 두통의 25%에서 두개강 내의 구조적인 병소를 가지고 있다. 운동에 의해서 유발되는 두통은 심한 고혈압, 저혈당, 심근 허혈, 부정맥, 탈수증과 연관될 수도 있다.
위험한 두통의 가능성을 감별하는 것은 일차적으로 자세한 병력에 의존한다. 갑자기 시작하는 매우 심한 두통은 급성 신경계 이상일 수가 있다. 이런 두통의 가장 위급한 예는 두개강내 출혈이다. 두개강내 종양이나 중추신견계의 염증, 혈관 이상이 두통의 원인일 수 있다. 50세 이상에서 나타나는 두통은 두개강내 종양이나 혈관이상에 대한 가능성을 생각해보아야 한다. 두개강내의 종양, 중추신경계의 염증, 혈관염과 같이 두개강내의 압력을 높이는 질병의 경우에는 지속적으로 일정한 정도의 두통이 발생하고 눕거나 잠을 잘 때 자주 악화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갑작스런 심한 두통, 이미 가지고 있는 두통의 성격이 달라지는 경우, 50세 이상에서 시작되는 두통, 두부나 경부 외상과 관련된 두통, 의식의 혼미나 신경증상과 동반되는 두통, 밤에 시작되는 두통, 누운 후에 그 정도가 더 심해지는 두통, 지속적으로 점점 더 심해지는 두통, 어느 한 부위에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두통, 암의 병력이 있는 경우의 두통 등은 그 두통의 원인을 규명하기 위한 의학적 검사를 요한다.

양성 진력두통의 치료
양성 진력두통의 치료의 첫 단계는 두통의 성격이 운동에 의한 양성 두통인지를 판단하는 것이다. 실제로 운동에 의해서 발생하는 두통의 25%에서 두개강내의 구조적인 병소를 가지고 있다. 운동으로 발생하는 두통은 편두통, 긴장성 두통, 또는 진정한 양성 진력두통일 수 있다. 편두통이나 긴장성 두통의 치료는 운동과 관련되지 않은 경우의 치료와 동일하다. 양성 진력두통은 그 원인이 되는 운동을 중지하면 없어진다. 인도메타신을 포함한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가 이 두통의 치료에 사용할 수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이름
완주
최고기록
92
02:48:54
86
02:43:33
83
03:28:01
83
03:24:22
77
03:51:41
77
03:54:26
75
02:53:57
74
03:03:26
71
02:59:34
60
03:28:16
이름
완주
최고기록
999
02:46:55
296
02:49:08
191
02:38:47


그누보드5
고유번호 : 309-82-70656
대표자 : 문광신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법원로 1길 11, 506호(서초동 금구빌딩)
 
Copyright(c) 2003 100회마라톤클럽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