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리기와 건강(16) 달리기와 당뇨병 > 마라톤교실 new~

본문 바로가기

마라톤교실

달리기와 건강(16) 달리기와 당뇨병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경두 댓글 0건 조회 11,613회 작성일 06-12-16 10:26

본문



당뇨병은 인슐린 분비나 인슐린 작용의 장애로부터 저혈당이 초래되는 대사 장애 질환이며 눈, 신경, 혈관 등을 침범하는 가장 흔한 내분비 질환이다. 당뇨병에는 제1형과 제2형이 있다. 제1형 당뇨는 인슐린을 분비하는 췌장 세포의 점진적인 파괴로 인한 인슐린 부족으로 발생하고, 제2형 당뇨는 인슐린 분비와 인슐린 작용의 장애에 의한다.
당뇨병의 치료는 약물요법, 식이요법, 운동요법을 포함한다. 제1형 당뇨병은 인슐린 주사가 필수적이고, 제2형 당뇨병 환자의 1/3은 식이요법, 운동요법, 당뇨병 교육으로 혈당조절이 가능하고 1/3은 경구용 혈당 강하제가 필요하며 1/3은 인슐린 주사나 인슐린 주사와 경구용 혈당강하제의 병합요법을 요한다. 당뇨병 환자들은 치료 방법의 하나로, 여가로, 또는 선수로 달리기를 할 수 있다.

당뇨병에서 운동의 효과
운동은 제1형 당뇨병 환자의 인슐린 요구량을 감소시킨다. 제2형 당뇨병 환자에서 운동은 인슐린 감수성을 증가시키고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시켜서 장기적인 혈당 조절을 좋게 한다. 운동은 인슐린의 효과를 증대시켜서 근육에서의 글루코스 사용을 20배까지 증가시킨다. 45분 동안의 운동으로 인슐린의 감수성을 40%까지 증가시킬 수 있고 이 효과는 48시간동안 지속된다. 운동은 지질 대사를 향상시켜 중성지방을 감소시키며 혈중 저밀도 콜레스테롤(LDL)을 감소시키고 고밀도 콜레스테롤(HDL)을 증가시킨다. 규칙적인 달리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은 혈압을 떨어뜨리고(평균 수축기혈압 11mmHg, 이완기 혈압 9mmHg) 체중을 감소시키며 심혈관 기능을 향상시켜 전체적인 당뇨의 예후를 좋게 한다. 정규적인 달리기는 당뇨병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병을 감당할 수 있도록 용기를 주고, 일반인들과 똑 같이 심리적인 이익들을 제공해준다.

당뇨병 환자의 달리기
제1형 당뇨를 가지고 있는 주자는 단거리 달리기(스프린트; 무산소 운동) 전 혈중 글루코스를 120 - 180mg/dl로 유지하는 것이 운동 수행에 가장 적합하다. 제1형 당뇨에서 짧은 시간의 강도 높은 운동은 혈당 과다를 일으킬 수 있다. 제2형 당뇨를 가지고 있는 선수에서 단거리 달리기는 저혈당을 유발하지 않으면서 혈당을 낮춰주고 인슐린 감수성을 높여서 치료약의 용량을 줄여줄 수 있다. 장거리 달리기(유산소 운동)에서 제1형 당뇨를 가지고 있는 주자는 에너지 공급과 인슐린 관리에 많은 주의를 요한다. 장거리 달리기에서 제1형 당뇨병 환자와 약물치료를 하고 있는 제2형 당뇨병 환자에게는 저혈당의 위험성이 제일 중요하므로 1시간 이상 지속되는 운동을 할 때는 필요한 탄수화물의 양을 계산하여 약물을 조절하고 운동 중에 탄수화물을 섭취해야 하고 운동이 끝난 직후에는 지연성 저혈당을 예방하기위하여 충분한 탄수화물을 섭취해야 한다. 약물 치료를 하고 있지 않는 제2형 당뇨 환자들에게는 장거리 달리기는 저혈당을 유발하지 않으면서 인슐린 감수성을 12 - 48시간 동안 증가시켜준다.
달리기 전 혈당이 120 - 180mg/dl 이 되도록 인슐린을 조절하고 혈당 측정치가 100mg/dl 이하인 경우에는 운동 전에 15 - 30gm의 탄수화물을 먹을 필요가 있다. 운동 전 혈당이 100 - 250mg/dl 이면 운동을 할 수 있고, 250mg/dl이상이면 운동을 연기하는 것이 좋다. 훈련 기간 중에 혈당을 측정하여 경기 중에 운동에 의한 반응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당뇨병에서 운동의 위험성
당뇨 환자는 달리기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에 위험의 가능성에 대하여 유의해야 한다. 달리기는 저혈당이나 혈당 과다를 일으킬 수 있다. 제2형 당뇨의 20%이상에서 관상동맥 질환을 동반하므로 이에 대한 위험성에 대해서 고려해야 한다. 운동 중에 무증상 심장질환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운동 전에 이를 확인해야 한다.
35세 이상의 당뇨환자, 15년 이상 제1형 당뇨를 앓고 있는 환자, 10년 이상 제2형 당뇨를 앓고 있는 환자, 관상동맥질환에 대한 다른 위험인자를 가지고 있는 환자, 미세혈관병증(망막, 신장, 또는 신경계에 병변)이 있는 환자, 뇌혈관, 관상동맥, 말초혈관의 병변이 있는 당뇨환자, 자율신경병증이 있는 환자는 운동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에 점진적 운동부하 검사를 통해서 심혈관계 질환 여부를 감별해야 한다.
당뇨병이 있는 주자에서 운동에 의한 저혈당은 운동 중이나 운동 직후의 저혈당증과 일반적으로 운동 후 6 - 12시간 이후에 나타나는 지연성 저혈당증이 있다. 지연성 저혈당은 운동 후 24시간 까지 나타날 수 있다. 지연성 저혈당은 밤에 자주 나타나며 운동 후에 칼로리 요구량을 과소평가하여 충분히 먹지 않는 데서 기인한다.
제1형 당뇨를 가지고 있는 주자는 정상적인 호르몬 조절기능이 없이 운동을 하고 있으므로 장시간의 달리기로 저장된 글리코겐을 소모하게 되면 외부에서 보충되는 에너지원에 의존해야 하고, 만약 외부로부터 에너지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바로 저혈당에 빠질 수 있다. 반대로 제1형 당뇨를 가지고 있는 주자가 인슐린 부족 상태이고 혈당이 높을 때는 당뇨병의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다. 배뇨를 증가시켜서 상대적 탈수 상태가 되어 운동 수행에 영향을 줄 수 있고 혈당이 더 증가할 수 있다.

당뇨병 환자인 주자를 위한 유의 사항
당뇨병 환자는 필요한 의학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경우에만 운동프로그램을 시작해야 한다. 당뇨병 환자가 달리기를 할 때 가장 유의해야 할 사항은 저혈당이다. 당뇨병 환자는 항상 동료와 함께 달리기를 해야 하고 환자는 물론 운동을 같이 하는 동료도 저혈당 증상을 평소에 잘 알고 유사시에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운동을 할 때는 항상 빨리 흡수될 수 있는 탄수화물을 준비해야 하며 20% 포도당 중합체 용액이 좋다. 인슐린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는 약의 용량을 줄이고 일단 저혈당 증상이 발생하면 즉시 탄수화물을 섭취해야 한다. 힘들게 딜리기를 할 때는 30분마다 15 - 30gm의 탄수화물을 섭취하고 운동 후에도 탄수화물을 섭취한다. 운동 중이나 운동 직후의 저혈당을 예방하기 위해서 운동하는 날에는 인슐린을 팔, 다리와 같이 주로 운동을 하는 근육 부위가 아닌 복부에 주사하여 인슐린 흡수가 빠르게 촉진되는 것을 막는다. 운동 전에 혈당치가 100mg/dl 이하로 낮으면 15 - 30gm의 탄수화물이 포함된 스낵을 미리 먹는다. 운동 2 - 3시간 전과 운동 2 - 3시간 후에는 항상 음식을 먹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다. 지연성 저혈당을 막기 위하여, 운동 후에는 탄수화물 섭취를 증가시켜야 한다. 잠자는 동안 밤중에 지연성 저혈당증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이것은 오후에나 저녁에 운동을 하는 경우에, 그리고 운동을 하고나서 저녁에 탄수화물을 충분히 먹지 않았을 때 더 발생하기 쉽다.
당뇨병을 가지고 있는 주자는 각자가 운동에 의해서 자신의 혈당이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에 대하여 알고 있어야 한다. 인슐린을 투여하고 있는 환자는 전에 운동할 때 기록한 혈당 자료를 이용하여 인슐린의 양을 조절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 운동하는 동안 혈중 포도당 농도를 정규적으로 추적 검사하는 것만이 저혈당증을 확실하게 예방해줄 수 있다. 운동 중에 혈류 내에 있는 주입된 인슐린의 양과 체내에 저장되어있는 인슐린의 양이 일정하도록 항상 하루 중 똑 같은 시간에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탈수가 되면 혈당이 상승하고 심장기능이 저하되므로 당뇨병 환자는 특히 탈수가 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말초신경병증에 의한 족부 손상을 예방하기 위하여 잘 맞는 신발을 사용하고 운동 전후에 발의 상태를 살펴서 상처가 있으면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해야 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이름
완주
최고기록
92
02:48:54
86
02:43:33
83
03:28:01
83
03:24:22
77
03:51:41
77
03:54:26
74
03:03:26
74
02:53:57
71
02:59:34
60
03:28:16
이름
완주
최고기록
293
02:49:08
191
02:38:47


그누보드5
고유번호 : 309-82-70656
대표자 : 문광신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법원로 1길 11, 506호(서초동 금구빌딩)
 
Copyright(c) 2003 100회마라톤클럽 All Rights Reserved.